자율주행 단계
자율주행의 단계는 SAE 국제자동차공학회에서 제시한 0단계부터 5단계까지 총 여섯 단계로 구분됩니다. 각 단계별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.
0단계 비자동 No Automation
운전자가 모든 조작을 수행하는 단계입니다.
1단계 운전자 지원 Driver Assistance
운전자 보조 기능이 탑재된 단계로, 조향, 가속 및 감속 등 간단한 조작은 차량이 수행합니다. 하지만 운전자는 언제든지 조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.
2단계 부분 자동화 Partial Automation
반자율주행 단계로, 차량이 일정한 주행 경로를 따라간다는 전제 하에 차선 유지, 자동 차로 변경, 나아갈 길 선택 등 일부 조작을 차량이 수행합니다. 하지만 여전히 운전자감독이 필요합니다.
3단계 조건부 자동화 Conditional Automation
상당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로, 차량은 운전, 교차로 진입 및 출구 선택, 신호등 인식 등을 가능하게 됩니다. 운전자는 상황판단력이 중요하지만, 필요시 차량 운전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.
4단계 고도 자동화 High Automation
고도 자율주행 단계로, 운전자가 필요 없는 차량 운전이 가능해집니다. 하지만 특정 환경에서는 자율주행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.
5단계 완전 자동화 Full Automation
완전 자율주행 단계로, 운전자 없이 차량의 모든 운전 행위가 가능한 단계입니다. 이 단계는 차량과 관련된 모든 제한사항이 제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.

2023 자율주행 차종 단계
0단계 | 1단계 | 2단계 | 3단계 (반 자율주행) |
4단계 | 5단계 |
제네시스 G90 (2.5단계) |
테슬라 오토파일럿(시스템 탑재) |
포르쉐 카이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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쉐보레 볼트 | 벤츠 S-Class, EQS 드라이버 어시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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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MW 7시리즈 자동 주차 어시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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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우디 트래픽 잼 어시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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